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아파트 보금자리론 대출가능 금액 계산 feat.부동산 시장이 불장일 때

반응형

최근 부동산 시장이 너무 가파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실수요 시장에서는 너도나도 다 올리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상황에따라 결정을 조금이라도 늦게 하면 매매하고 싶은 아파트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금자리론 대출금액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대출가능 금액 계산 방법

위의  한국주택금융공사 대출가능금액계산 페이지 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kb시세를 기준으로 대출가능금액을 계산하게 됩니다.

kb 시세는 kb메물시세 사이트에서 현재 아파트의 시세를 조회할 수 있으며 상위값과 하위값의 중간인 일반평균가를 기준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단, 현재 사려는 아파트 매매가보다 kb시세가 높을 경우 입니다. 

여기서 저는 오로지 kb시세기준으로 70%를 계산하는 줄 알았지만 만약 아파트 매매가가 kb시세보다 낮을 경우 예를들면 시세가는 33,000만원 정도인데 매매가가 30,000일 경우 매매가 기준으로 70%가 결정 된다는 것입니다.

이부분에서 잘못 알고 처음엔 kb시세가가 더 높아 대출이 더 나오는 줄 알고 좋아했으나 그게 아니여서 가격 계산 오차가 많이 나서 그매물을 포기해야 했던 적이 있습니다.

 

 

지금같이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장에 불장일 경우 

kb 시세는 매주 금요일마다 거래되는 가격을 다시 계산해서 업데이트를 합니다. 그런데 kb 시세 대비 부동산 매물로 나와있는 가격들이 호가가 장난아니게 높아져 있는 상황일 경우 머리가 아픕니다. 다시 말하면 너도 나도 다들 가격 높게 올려서 팔려고 하는데, 저같이 보금자리론을 알아보는 입장에서 kb시세가가 호가를 못 받쳐주니 아무리 계산을 해도 저의 자금 상황에서 안맞는 상황이 계속 발생하는 것이였습니다. 만약 그러한 호가를 누군가가 매물을 사줘서 업데이트가 된다고 한들 그게 언제쯤 가능할지도 의문이고 이러다가 타이밍 놓쳐서 영영 계속 못살 것 같다는 불안감에 잠을 못자는 사태에 이르렀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매도자우위의 시장에서는 가격이 계속해서 변동이 심하고 하루가 다르게 올라가므로 계속해서 확인하고 인터넷 가격보다는 직접 부동산으로 찾아가서 확인하는게 가장 빠른방법 이였습니다.

 

현재의 매물 분위기

네이버 부동산 매물을 보면 세안고 매매하는 매물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집주인이 거주하고 있는 실입주 가능 매물일 경우 가격의 차이가 심합니다. 저같은 경우 바로 입주는 아니고 몇개월 후 입주 되는 매물을 선택하였기에 가격은 바로 입주보다는 낮게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입주는 매물가격이 높기 때문에 보금자리론을 계산했을 때 예상 금액보다

좀 더 필요할 경우가 발생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매물 리스트에서 보았을 때 분명 이가격으로 가능할 것 같아 부동산에 전화해보면 이미 나갔다고 합니다. 즉, 네이버 부동산 매물의 신규 등록은 빠를지라도 매물이 팔렸을 때 빨리빨리 안없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도 잘 체크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같이 가격이 급등하는 상황에서는 결정을 빨리 해야하고 조금이라도 늦출 경우 한순간에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제가 부동산에 매물을 보러 찾아갔을 때 사무소에 집을 보러 오겠다는 문의가 계속 왔었습니다. 거기에다가 집주인이 혹여나 이 분위기를 알고 매매가격을 올릴까봐 부동산중개사분의 걱정도 좀 있었던 것 같아습니다. 특히나 보금자리론을 염두하고 있으시다면 평소에 많이 매물들을 찾아보시고 시기가 시기인 만큼 가장 좋은 결정을 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