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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보금자리론 진행상태별 필수 체크 도움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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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보금자리론 진행상태별 필수 체크 도움 목록

 

보금자리론을 신청한 후 필요서류까지 다 제출하고 이제 심사결과만 기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현재는 잔금날 전까지 무사히 잘 심사가 끝나길 바라고 있는 상황인데요, 혹시나 이번에 새로 보금자리론을 신청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진행상황별 소소한팁을 정리할려고 합니다.

 

핸드폰으로 신청 가능

보통 e보금자리론을 신청할 때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것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어플로도 충분히 그리고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주택금융" 이라는 어플을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도 처음 신청할 때 회사에서 점심시간에 모바일로 꼼꼼히 체크하면서 신청을 하였습니다. 

 

추후에 심사를할 때 서류제출을 해야하는 때가 오는데, 핸드폰으로 문서를 사진으로 찍고 바로 업로드가 가능하기에 일이 바쁘거나 어쩔 수 없이 밖에 있는 상황에서는 언제든 바로바로 인터넷 없이 대응이 가능하며 위의 이미지처럼 실시간으로 진행상황을 체크할 수 있으므로 이점이 많습니다.

 

 

신청 후 신청내용에 투기지역 해당여부

 

어플로 신청 후 신청한 내용에대해 상세히 다시 볼 수 있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거기에서 깜짝 놀랬던 것은 투기지역해당란에 아니오라고 적혀져있었는데, 제가 매매하려는 아파트는 투기과열지구 였습니다. 그래서 분명 신청할 때 투기과열지구에 체크를 했는데 신청결과 페이지에는 투기지역해당에 아니오라고 적혀져 있으니 혹시나 나중에 문제가 있나 하고 잠시 걱정한적이 있었는데, 저기서 투기지역해당이라는 뜻은 투기과열지구가 아닌 투기지역일 경우에 한해서 물어보는 것이므로 혹시나 비슷한 상황이신 분은 헷갈리시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혹여나 잘못 체크하더라도 콜센터 상담할 때 수정할 기회가 생기니깐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신청 후 콜센터 상담 오는 기간

현재 2021년 1월 기준으로 신청이 많이 밀려 있는 상태이므로 예전같았으면 신청 후 빠르면 다음날 늦으면 3일정도 바로 상담전화가 왔었는데, 저같은 경우 상담을 해보니 현재 대출신청이 밀려있어서 7일정도 기달려야 콜센터에서 전화를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내용을 참고하시고, 또하나의 특이사항이 있는데 보금자리론은 빨리 신청한 순으로 진행이 안되고 대출실행하는 잔금일날 기준으로 우선순위가 정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잔금일에 대출이 실행 안되면 사고가 일어나기에 잔금날이 빨리 다가오는 순으로 대출이 진행 되므로 이러한 사실도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대출신청 후 내용수정을 원할 때

대출을 신청한 후 내용을 수정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잔금일이 바뀌어야할 때, 그 이외에 것들을 콜센터 상담전화가 올 때 수정이 가능합니다. 아마도 신청 내용에 대하여 다시한번 확인하고 이사실이 맞는지를 다시 체크하는 절차이기에 이때에는 내용 수정이 용이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심사가 진행되고 끝난 시점에서는 내용 수정이 힘드므로 원하는 대출이 이뤄지도록 그 이전에 충분히 상담을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출 진행상태별 상담 받는 곳

 

콜센터 상담하기 전에는 대출을 신청한 은행 전담입니다. 따라서 만약 역으로 신청내용에 대해 상담하고 싶거나 콜센터에서 언제 전화가 오는지 문의하고 싶다면 옆 이미지와 같이 신청후 바로 오는 문자메시지에 있는 각은행별 보금자리론 상담센터에 전화하시길 바랍니다. 

처음엔 어디로 문의 해야하는지 찾아 보다가 메시지를 다시 확인해보니 콜센터 전화번호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전화번호가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은행의 대표 상담 콜센터가 아닌 보금자리론만을 특별히 담당하는 콜센터 이기에 이곳으로 전화하는게 직방 입니다. 

콜센터 상담이 끝나면 이제 지역별 담당하는 주택금융공사 지사가 전담하게 됩니다. 대출 심사관련 또는 거기에 필요하는 서류에 대해 문의사항이 있을 대는 주택금융공사에 문의를 하면됩니다.

 

 

 

 

 

주택금융공사 상담 페이지

이부분이 아마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염없이 마음 졸이면서 기달려야 되는 상황에 만약 무슨 문제라도 생기고 급한 상황일 때 전화로 문의를 해볼 수는 있겠지만 아마도 확실하게 해결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있는 고객의 소리란이 아닐까 싶습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대출상황에 대해 문의가 있을 때는 바로바로 넷상으로 상담이 진행되니 전화로 연결이 어려울 때에는 위와같은 루트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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